◇ 5월 26일(목) 14시 온·오프라인 동시 개최(세종국책연구단지, 유튜브)
◇ 포장재 자원순환 정책방향 논의, 재생원료 사용촉진 방안 모색
◇ 포장재 자원순환 정책방향 논의, 재생원료 사용촉진 방안 모색
[환경공업신문=김해금 기자] 「2022년 대한민국 친환경패키징 K-순환경제 1차포럼」의 일환대한민국 친환경패키징 포럼위원회(회장 신양재)는 한국환경연구원(원장 이창훈) 및 한국포장재재활용사업공제조합(이사장 이찬희)과 공동으로「포장재 자원순환 정책포럼」을 26일 세종국책연구단지에서 개최한다.으로 개최되는 이번 행사는 포장재 자원순환 정책방향 논의와 플라스틱 재생원료 사용 촉진방안을 모색하기 위해 정부, 학계, 산업계 등이 한자리에 모여 협력방안을 논의한다.
이번 포럼은 주제발표, 패널 지정토론, 온·오프라인 참석자 질의‧응답 순으로 진행된다.
환경부 서영태 과장이 ‘순환경제 전환을 위한 자원순환 정책방향’을, 한국환경공단 노은경 과장이 ‘포장재 자원순환성 향상을 위한 포장재 재질·구조 평가제도 및 개선사례’를, 학계를 대표하여 충남대학교 장용철 교수가 ‘플라스틱 재생원료 사용 촉진을 위한 제도 개선방안’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이번 포럼은 오프라인 현장 개최와 더불어 참가자들의 편의를 위하여 유튜브를 통한 온라인 생중계도 병행한다. 유튜브 ‘SP4CE 친환경 패키징 커뮤니티’ 채널을 통하여 실시간으로 시청이 가능하며, 온라인 참석자는 유튜브 댓글을 통하여 질의‧응답에 참여 할 수 있다.
이를 통해 포장재의 생산‧유통 단계부터 자원순환성을 고려하는 정책방향과 재생원료(특히, 플라스틱) 사용 촉진을 위한 개선방안 등이 관련업계(포장재 사용업계, 재생원료 제조업계 등)에 실질적인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아울러, 대한민국 친환경패키징 포럼위원회는 이번 1차 포럼을 포함하여 향후 두 차례(2~3차)의 분야별 전문포럼을 개최한 후, 그 결과를 11월에「2022년 대한민국 친환경패키징 K-순환경제 종합포럼」에서 발표할 계획이다.
저작권자 © 환경공업신문,엔비뉴스,환경뉴스,envinews,월간환경21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