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연가스만 있다면 어디든, NGV가 적용된다면 어느 아이템이든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천연가스만 있다면 어디든, NGV가 적용된다면 어느 아이템이든 달려갈 준비가 되어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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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02.05 14:3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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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NGVi 박 근 대표이사>

CNG(compressed natural gas : 압축 천연 가스)란 주성분이 메탄인 천연가스를 끓는점을 높이기 위해 특별한 압축 장치를 사용하여 압축한 천연 가스이다.
서울시는 2007년 1월 17일 ‘대기질 개선’에 앞장서는 자치구에 20억 원을 지원하겠다며 CNG 차량 보급에 적극적인 의지 표명을 했다. 이와 더불어 현재 33곳인 CNG충전소를 올해 12곳, 2010년까지 총 51개로 늘릴 계획이다. 또 올해 중에 시내버스 827대, 마을버스 200대, 청소차 80대 등 CNG차량 1천107대를 추가 보급하고 2010년까지 시내버스 7천여 대를 모두 CNG버스로 교체하기로 했다.


|처음에 출시되었을 당시 천연가스버스는 시민들에게 매우 생소한 차량이었습니다. 시민들은 이 차량이 제대로 운행이 될 수 있을지 반신반의였는데 이제는 거의 의식조차 하지 않는 존재가 될 정도로 큰 성공을 거두었습니다. 이 성공의 이면에는 (주)NGVI의 노고가 숨어있는데요, 간단한 회사 소개 부탁드리겠습니다.|

앞으로 발생할 원유의 고갈과 디젤 자동차에서 나오는 심각한 매연에 의한 온실가스 효과 등에 대비하여 세계 각국은 대체연료 에너지를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 개발과 사용에 박차를 가하고 있습니다. 미국, 유럽 등지에서는 이미 천연가스 자동차는 보급률이 안정화되어 있으며 브라질, 아르헨티나, 파키스탄, 인도 등도 각 나라별로 수백 만 대씩 공급하여 운행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아직 운행숫자로는 미미하지만 대형버스를 대상으로 한 천연가스버스의 성공적인 보급으로 세계 천연가스자동차 시장의 선두역할을 하고 있습니다.
우리는 압축천연가스(Compressed Natural Gas)를 동력으로 하는 자동차(Vehicle)에 필요한 엔진컨트롤 시스템과 연료공급 시스템을 생산하여 이를 필요로 하는 모든 회사에 납품·공급하고 있습니다. 2006년말 현재 우리 회사에서 납품 공급하여 생산된 천연가스버스의 운행숫자는 1만 대를 넘어서고 있고 대체연료의 경제적 효과와 더불어 대도시의 매연절감 등에 크게 기여하고 있습니다.

저는 미국 플로리다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우연한 기회에 ngv 관련 카다록과 잡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눈물이 흐를 정도로 나빠졌던 우리나라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일조하고 미국의 획기적인 천연가스 엔진기술 이전을 국내에 도입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당시 미국은 1990년 레이건 대통령의 ‘clean air act’법 제정에 이어, 이라크 전쟁으로 인해 석유 유입이 원활해지지 않을 것을 대비해 1992년 부시 대통령이 석유를 대체할 에너지를 개발하라는 지시가 떨어지면서 대체에너지 저공해 자동차 개발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던 시기였습니다.하지만 당시 국내에는 아직 이에 대한 이해가 전무했습니다. 유일하게 환경부에서 저희 기술에 관심을 보여 2000년까지 42만 5천대 천연가스 자동차를 공급하겠다는 정책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 일환으로 g7 과제와 차세대 핵심기술개발 과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g7 과제에서 각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저희 엔진기술을 도입하여 천연가스자동차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들에게 기술력을 이전시켜줄 수 있는 자금이 부족했습니다. 그리하여 미국의 원천기술이니 미국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미국 정부를 설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설득이 성공해 국내의 미국 대사관을 통해 워싱턴 특별프로그램(자국의 기술을 개도국에 이전하는 경우에 해당 엔지니어의 파견비용 등을 미국 정부가 보조해 주는 것)을 신청하여 미국 정부로부터 당시 $50,000을 받았습니다. 환경부와 미국 정부의 지원으로 지금의 ngvi가 있게 된 것입니다. g7 과제 결과 스포티지, 천연가스버스, 무쏘 등 천연가스 자동차가 시중에 선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저는 미국 플로리다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우연한 기회에 ngv 관련 카다록과 잡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눈물이 흐를 정도로 나빠졌던 우리나라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일조하고 미국의 획기적인 천연가스 엔진기술 이전을 국내에 도입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당시 미국은 1990년 레이건 대통령의 ‘clean air act’법 제정에 이어, 이라크 전쟁으로 인해 석유 유입이 원활해지지 않을 것을 대비해 1992년 부시 대통령이 석유를 대체할 에너지를 개발하라는 지시가 떨어지면서 대체에너지 저공해 자동차 개발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던 시기였습니다.하지만 당시 국내에는 아직 이에 대한 이해가 전무했습니다. 유일하게 환경부에서 저희 기술에 관심을 보여 2000년까지 42만 5천대 천연가스 자동차를 공급하겠다는 정책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 일환으로 g7 과제와 차세대 핵심기술개발 과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g7 과제에서 각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저희 엔진기술을 도입하여 천연가스자동차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들에게 기술력을 이전시켜줄 수 있는 자금이 부족했습니다. 그리하여 미국의 원천기술이니 미국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미국 정부를 설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설득이 성공해 국내의 미국 대사관을 통해 워싱턴 특별프로그램(자국의 기술을 개도국에 이전하는 경우에 해당 엔지니어의 파견비용 등을 미국 정부가 보조해 주는 것)을 신청하여 미국 정부로부터 당시 $50,000을 받았습니다. 환경부와 미국 정부의 지원으로 지금의 ngvi가 있게 된 것입니다. g7 과제 결과 스포티지, 천연가스버스, 무쏘 등 천연가스 자동차가 시중에 선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저는 미국 플로리다에 거주하고 있습니다. 어느 날 우연한 기회에 NGV 관련 카다록과 잡지를 보게 되었습니다. 그 당시 눈물이 흐를 정도로 나빠졌던 우리나라의 대기질 개선을 위해 일조하고 미국의 획기적인 천연가스 엔진기술 이전을 국내에 도입하고 싶다는 생각을 하게 되었습니다.
당시 미국은 1990년 레이건 대통령의 ‘Clean Air Act’법 제정에 이어, 이라크 전쟁으로 인해 석유 유입이 원활해지지 않을 것을 대비해 1992년 부시 대통령이 석유를 대체할 에너지를 개발하라는 지시가 떨어지면서 대체에너지 저공해 자동차 개발에 많은 자본이 투입되던 시기였습니다.
하지만 당시 국내에는 아직 이에 대한 이해가 전무했습니다. 유일하게 환경부에서 저희 기술에 관심을 보여 2000년까지 42만 5천대 천연가스 자동차를 공급하겠다는 정책 발표가 있었습니다. 그 일환으로 G7 과제와 차세대 핵심기술개발 과제에 참여하게 되었습니다. G7 과제에서 각 자동차 관련 기업들이 저희 엔진기술을 도입하여 천연가스자동차를 만들어야 하는데 이들에게 기술력을 이전시켜줄 수 있는 자금이 부족했습니다. 그리하여 미국의 원천기술이니 미국의 지원이 필요하다고 미국 정부를 설득하기 시작했습니다. 이 설득이 성공해 국내의 미국 대사관을 통해 워싱턴 특별프로그램(자국의 기술을 개도국에 이전하는 경우에 해당 엔지니어의 파견비용 등을 미국 정부가 보조해 주는 것)을 신청하여 미국 정부로부터 당시 $50,000을 받았습니다.
환경부와 미국 정부의 지원으로 지금의 NGVI가 있게 된 것입니다. G7 과제 결과 스포티지, 천연가스버스, 무쏘 등 천연가스 자동차가 시중에 선을 보이게 되었습니다.

|미국 상무부 장관이 직접 미팅을 원하기도 했다는데 그 이유가 무엇인지요? 또한 이로 인해 한미 FTA 체결에 있어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보이시던데 그것이 무엇인지요?|

저희가 미국 정부의 지원금을 받아 NGV사업을 했기 때문에 미국 대사관과 인연을 맺고 있었습니다. 현재 진행중인 미국-중국 FTA 약정에 대한 압박과 당근 사례 중 중국에 제시한 당근사례의 일환으로 중국의 골칫거리인 매연저감에 대한 미국 기술의 성공적인 지원을 약속하는 일에 저희 사례가 꼽힌 것입니다. 이를 위해 미국 상무부장관과 에너지성 장관이 직접 미팅을 요청하였고 이 과정에서 미국 기술의 성공적인 전이를 통한 환경개선 사례 및 사업에 대하여 우리에게 발표요청을 함으로써 지난해 12월 13일 하얏트 호텔에서 ‘한미 청정에너지 이니셔티브’ 행사를 하게 된 것입니다.
따라서 향후 FTA가 체결되어 중국의 요청이 있을 경우 NGV기술과 관련부품의 공급에 있어 우리 회사가 중요한 역할을 하게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ngv관련 부품은 그 질(quality)에 있어 상당히 취약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원유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 저개발국가들이 대부분인 관계로 값싼 부품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소형 차량들의 개조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ngvi의 best quality 우선 정책에 의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에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는 신뢰를 얻었습니다.다시 말해 우리 엔진기술은 세계최고의 기술들을 모아서 우리나라 엔진에 적용한 것으로 세계 1위입니다. 여기에 자본과 정치라는 날개만 달아주면 우리 기업은 세계 제1의 기업이 될 수 있으며 대체에너지시장을 안정화시킬 수 있습니다.이제는 글로벌시대입니다. 경제면에서도 필요하다면 한미 연합군을 짜야 합니다. 우리의 기술력과 미국의 자본·정치력을 이용해 세계를 재패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인력자원이라는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일본의 후발주자가 될 순 없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ngv관련 차종은 대형버스, 청소차 5톤/11톤, 도로노면청소차, 미니버스(카운티), 승용차(그랜져, 소나타, 트라제, 투싼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나아가 물류비 저감 방법에 대해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국내 사업의 대부분이 수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물류비는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물류비를 반으로 줄이고 수출흑자를 이루기 위해선 화물차량의 엔진을 천연가스엔진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cng 선박엔진과 cng와 가솔린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1톤 트럭, 2.5톤 트럭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강원도와 춘천시는 경춘선의 철도차량용 cng엔진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앞으로 저희 회사는 개발 중인 트럭을 적용하여 화물차 300만 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와 더불어 천연가스 선박 제조 수출에 역점을 둘 계획입니다. 이미 방글라데시, 태국 등지에서 선박의 엔진개조 요청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성장력이 매우 뛰어난 인도와 중국의 자동차 엔진 개조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철도, 농기구 등 천연가스엔진을 적용할 곳은 무궁무진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ngv관련 부품은 그 질(quality)에 있어 상당히 취약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원유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 저개발국가들이 대부분인 관계로 값싼 부품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소형 차량들의 개조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ngvi의 best quality 우선 정책에 의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에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는 신뢰를 얻었습니다.다시 말해 우리 엔진기술은 세계최고의 기술들을 모아서 우리나라 엔진에 적용한 것으로 세계 1위입니다. 여기에 자본과 정치라는 날개만 달아주면 우리 기업은 세계 제1의 기업이 될 수 있으며 대체에너지시장을 안정화시킬 수 있습니다.이제는 글로벌시대입니다. 경제면에서도 필요하다면 한미 연합군을 짜야 합니다. 우리의 기술력과 미국의 자본·정치력을 이용해 세계를 재패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인력자원이라는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일본의 후발주자가 될 순 없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ngv관련 차종은 대형버스, 청소차 5톤/11톤, 도로노면청소차, 미니버스(카운티), 승용차(그랜져, 소나타, 트라제, 투싼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나아가 물류비 저감 방법에 대해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국내 사업의 대부분이 수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물류비는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물류비를 반으로 줄이고 수출흑자를 이루기 위해선 화물차량의 엔진을 천연가스엔진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cng 선박엔진과 cng와 가솔린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1톤 트럭, 2.5톤 트럭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강원도와 춘천시는 경춘선의 철도차량용 cng엔진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앞으로 저희 회사는 개발 중인 트럭을 적용하여 화물차 300만 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와 더불어 천연가스 선박 제조 수출에 역점을 둘 계획입니다. 이미 방글라데시, 태국 등지에서 선박의 엔진개조 요청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성장력이 매우 뛰어난 인도와 중국의 자동차 엔진 개조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철도, 농기구 등 천연가스엔진을 적용할 곳은 무궁무진합니다.

현재 전세계적으로 사용되는 NGV관련 부품은 그 질(Quality)에 있어 상당히 취약한 상태라 할 수 있습니다. 원유를 마음대로 사용할 수 없는 저개발국가들이 대부분인 관계로 값싼 부품 등을 사용하고 있으며 대부분 소형 차량들의 개조에 이용되고 있습니다. 그러나 우리나라의 경우 NGVI의 Best Quality 우선 정책에 의하여 많은 사람들이 이용하는 대중교통에 안전하게 공급할 수 있는 신뢰를 얻었습니다.
다시 말해 우리 엔진기술은 세계최고의 기술들을 모아서 우리나라 엔진에 적용한 것으로 세계 1위입니다. 여기에 자본과 정치라는 날개만 달아주면 우리 기업은 세계 제1의 기업이 될 수 있으며 대체에너지시장을 안정화시킬 수 있습니다.
이제는 글로벌시대입니다. 경제면에서도 필요하다면 한미 연합군을 짜야 합니다. 우리의 기술력과 미국의 자본·정치력을 이용해 세계를 재패할 수 있습니다. 세계 최고의 인력자원이라는 성장 잠재력을 갖고 있기 때문에 더 이상 일본의 후발주자가 될 순 없습니다. 현재 국내에서 개발된 NGV관련 차종은 대형버스, 청소차 5톤/11톤, 도로노면청소차, 미니버스(카운티), 승용차(그랜져, 소나타, 트라제, 투싼 등)이 있습니다.
여기에서 나아가 물류비 저감 방법에 대해 힘을 쏟을 예정입니다. 국내 사업의 대부분이 수출에 의존하고 있기 때문에 물류비는 매우 중요한 관건이 될 수밖에 없습니다. 우리나라 물류비를 반으로 줄이고 수출흑자를 이루기 위해선 화물차량의 엔진을 천연가스엔진으로 바꿀 필요가 있습니다. 이에 CNG 선박엔진과 CNG와 가솔린을 병행하여 사용하는 1톤 트럭, 2.5톤 트럭을 개발 중에 있습니다. 강원도와 춘천시는 경춘선의 철도차량용 CNG엔진개발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앞으로 저희 회사는 개발 중인 트럭을 적용하여 화물차 300만 대를 위해 노력할 것이며 이와 더불어 천연가스 선박 제조 수출에 역점을 둘 계획입니다. 이미 방글라데시, 태국 등지에서 선박의 엔진개조 요청이 있었습니다. 그리고 세계에서 성장력이 매우 뛰어난 인도와 중국의 자동차 엔진 개조에도 참여할 예정입니다. 이 외에도 철도, 농기구 등 천연가스엔진을 적용할 곳은 무궁무진합니다.

맞습니다. 지속적인 기업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경제, 사회, 환경이라는 세가지 축을 바탕으로 균형있는 투자와 발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에 있어서 과거와는 달리 수출국의 산업발전과 상생하는 방법을 취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아시아 연합체는 이미 형성을 하였으며 이 연합체를 이용하여 천연가스가 많은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 ngv 보급을 위해 많은 기술력을 투자할 계획입니다.또한 세계 각국의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cng버스로 개조완료하여 시범중인 국가는 말레이시아 3대, 태국 2대, 필리핀 1대가 있으며 2007년 1월 현재 칠레에 2명의 직원이 파견되어 현지에서 미니버스를 cng차량으로 개조중이며 태국은 법인화 작업 중에 있습니다.
맞습니다. 지속적인 기업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경제, 사회, 환경이라는 세가지 축을 바탕으로 균형있는 투자와 발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에 있어서 과거와는 달리 수출국의 산업발전과 상생하는 방법을 취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아시아 연합체는 이미 형성을 하였으며 이 연합체를 이용하여 천연가스가 많은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 ngv 보급을 위해 많은 기술력을 투자할 계획입니다.또한 세계 각국의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cng버스로 개조완료하여 시범중인 국가는 말레이시아 3대, 태국 2대, 필리핀 1대가 있으며 2007년 1월 현재 칠레에 2명의 직원이 파견되어 현지에서 미니버스를 cng차량으로 개조중이며 태국은 법인화 작업 중에 있습니다.

맞습니다. 지속적인 기업성장을 이루기 위해서는 경제, 사회, 환경이라는 세가지 축을 바탕으로 균형있는 투자와 발전을 유지해야 합니다. 국내뿐만 아니라 해외 수출에 있어서 과거와는 달리 수출국의 산업발전과 상생하는 방법을 취하지 않으면 안 됩니다. 아시아 연합체는 이미 형성을 하였으며 이 연합체를 이용하여 천연가스가 많은 아시아, 아프리카 지역에 NGV 보급을 위해 많은 기술력을 투자할 계획입니다.
또한 세계 각국의 관련 전시회에 적극 참여하고 있으며 현재 CNG버스로 개조완료하여 시범중인 국가는 말레이시아 3대, 태국 2대, 필리핀 1대가 있으며 2007년 1월 현재 칠레에 2명의 직원이 파견되어 현지에서 미니버스를 CNG차량으로 개조중이며 태국은 법인화 작업 중에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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