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름다운 자연, 풍요로운 미래의 땅 (주)이오니아E&T가 새로운 천년을 준비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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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승인 2007.01.02 17: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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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재활용 자동선별의 대표기업 (주)이오니아E&T 서강일 대표이사>

현재 국내 재활용선별시설은 인력에 의한 수선별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잘 알고 있다시피 작업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고된 노동이 드는 3d업종에 속합니다. 특히 수선별시 선별율은 시설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60∼70% 이내입니다. 이는 적체에 인한 침출수 및 악취 발생으로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미선별된 30∼40% 혼합자원은 소각 또는 매립해야 하기 때문에 처리비용이 많이 들고 대기 및 토양오염 등 2차 환경오염의 주요인이 됩니다.또한 많은 혼합자원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원이 필요하게 되고 많은 경비가 소요되어 재활용선별시설 자체로 선별·분리된 혼합자원의 판매로 발생되는 이익금으로는 운영이 원활히 되지 않아 보조금을 추가로 보조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등은 재활용 자동화 선별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서 열악한 환경 조건을 쾌적하게, 작업환경을 손쉽게, 높은 선별율(90∼95%)로 판매수익을 증가하고, 미선별된 물질을 최소화하여 처리비용과 소각 및 매립량을 급격히 감소시켜 환경을 보전함으로서 고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현재 국내 재활용선별시설은 인력에 의한 수선별로 작업을 하고 있습니다. 이는 잘 알고 있다시피 작업환경이 매우 열악하고 고된 노동이 드는 3d업종에 속합니다. 특히 수선별시 선별율은 시설마다 다소 차이가 있지만 대체로 60∼70% 이내입니다. 이는 적체에 인한 침출수 및 악취 발생으로 환경오염을 유발하고 미선별된 30∼40% 혼합자원은 소각 또는 매립해야 하기 때문에 처리비용이 많이 들고 대기 및 토양오염 등 2차 환경오염의 주요인이 됩니다.
또한 많은 혼합자원을 선별하기 위해서는 많은 인원이 필요하게 되고 많은 경비가 소요되어 재활용선별시설 자체로 선별·분리된 혼합자원의 판매로 발생되는 이익금으로는 운영이 원활히 되지 않아 보조금을 추가로 보조하는 경우도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문제점 등은 재활용 자동화 선별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서 열악한 환경 조건을 쾌적하게, 작업환경을 손쉽게, 높은 선별율(90∼95%)로 판매수익을 증가하고, 미선별된 물질을 최소화하여 처리비용과 소각 및 매립량을 급격히 감소시켜 환경을 보전함으로서 고부가치를 창출할 수 있습니다.

|혼합자원을 자동선별한다는 점이 특히 매력적인데 말씀하신 시스템의 기술 소개와 강점에 대해 말씀해 주십시오.|본 시스템의 기술은 가정에서 발생되는 생활계 혼합자원을 반입하여 금속류와 비금속류, 비닐류, 유리류, 플라스틱류 등을 성상별로 기계에 의해 선별·분리하여 압축 및 파쇄를 걸쳐 판매단계까지 처리하는 시스템입니다. 특히, 당사는 혼합자원 중에서도 가장 선별·분리가 어려운 플라스틱류를 근적외선(NIR)을 이용한 분광분석법의 원리로 자동 선별·분리가 되도록 개발하여 상용화에 성공하였습니다.
이 폐플라스틱 자동선별기의 원리를 간단히 설명하자면 물질 분석의 주요 기법인 분광분석법의 원리를 이용하고 있습니다. 이 원리는 플라스틱 재질에 따라 근적외선 패턴이 상이함을 응용한 것으로 폐플라스틱에 근적외선을 조사 후 반사광을 검출, 미리 입력된 각 재질별 패턴 데이터베이스와 이미지 비교에 의해 재질 인식 후 공기 토출장치에 의해 연속적으로 자동 선별 분리하는 기술입니다. 이오니아E&T의 플라스틱 자동선별기는 외국 장비와 비교해 보면 성능면에서 동등하거나 그 이상이고 가격면에서 낮은 가격과 신속한 A/S로 앞서 가고 있습니다. 이는 폐플라스틱의 50%를 재활용하는 일본보다 앞선 기술이며 세계 최고 수준인 독일과 대등한 수준의 기술이라 전문가들은 평가하고 있습니다. 이는 현재 약 20% 수준인 국내의 플라스틱 재활용율을 단숨에 선진국 수준의 50% 이상으로 향상시킬 수 있는 대안입니다.

|앞으로의 시장여건은 어떻게 전망하시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앞으로의 시장여건은 어떻게 전망하시는지 말씀해 주십시오.|

|그렇다면 현재 마케팅 상황은 어떤지 말씀해 주십시오.|2006년을 기점으로 국내에서도 점진적으로 자동화 선별설비를 설비하고자 하는 곳이 늘어나고 있는 추세입니다. 제가 원래부터 엔지니어라 기술의 트렌드는 정확하게 제시할 수 있지만 솔직히 마케팅은 너무 힘든 분야입니다. 저희 회사의 방침은 개발 연구소에서부터 영업부에 이르기까지 자기 자신이 맡은 부분에 프로정신을 가지고 대응을 하는 것이 최선의 마케팅이라고 생각하고 있습니다. 다시 말씀드려 영업부터 개발부서에 이르기까지 고객이 감동할 때까지 노력을 경주하여 완벽한 설비를 납품하는 것이 최선의 마케팅이라고 여기며 회사를 운영하고 있습니다. 점진적으로 국내의 시장이 활성화되면서, 외국의 기업이 국내시장에 적극적인 영업활동을 하고 있습니다. 저희 회사도 여기에 맞추어 가격 경쟁력과 저희 회사만이 가지고 있는 국내 실정에 맞는 분석기를 지속적인 업그레이드 및 개발을 통한 시장 경쟁에서 이길 수 있는 제품을 공급하는 것이 저의 목표입니다.

envinews@dreamwiz.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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