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부산광역시에서 운행중인 4㎥급 살수겸용 저공해CNG노면청소차
1992년 설립한 신정개발은 노면청소차(1993년), 항공기견인차(1997년), 차륜형장갑차(2003년), 다목적 작업차량(2005년)등의 특수장비를 국산화 개발하여 국내 및 해외시장에 공급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에서는 80년대까지 미국, 일본, 독일, 영국, 이탈리아 등지에서 수입한 노면청소차를 사용했으나, 공급사의 사후관리(A/S, 부품조달 등)와 국내 도로사정에 맞지 않아 청소행정에 어려움이 많은 실정이었습니다. 이러한 상황에서 국산화 개발이 시작된 신정의 노면청소차는 현재 여러 단계의 기술개발을 거쳐 우수한 기술력과 내구성을 자랑하는 차량으로 자리 매김 하였습니다. 또한 2007년에는 성북구청과 관련협회 및 신정개발, 타타대우상용차(주), 미국 앨리슨트랜스미션사 등의 업체의 참여로 저공해 노면 청소차를 공동개발하게 되었습니다.

▲ 강동구청에서 운행중인 건식(사계절용) 노면청소차
◆ CNG노면청소차의 특징 및 골프장작업차, 항공기견인차 등 다양한 차량 제작에 있어서 설계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시스템(Autodesk Inventor Series)을 도입하셨는데 이에 대해 설명해 주십시오.
CNG노면청소차의 특징은 크게 5가지로 말씀드릴수 있습니다.
우선 8톤급 트럭 차체에 천연가스엔진이 장착돼 매연이 없고 소음이 적다는 것이 가장 큰 장점입니다. 둘째로는 자동변속기가 장착돼 운전편의성과 작업성능이 우수하다는 것입니다. 노면청소차는 저속으로 정속주행해 운전해야하기 때문에 기존 수동변속기가 장착된 노면청소차는 운전하기가 매우 힘들고 피곤해 운전을 기피하고 도로청소작업이 효율적으로 이뤄지지 않았습니다. 저공해 노면청소차는 전자제어식 자동변속기가 장착돼 운전이 편리하고 도로청소 작업을 효율적으로 할 수 있다는 것입니다.
셋째로는 생분해성 유압유를 사용해 2차 환경오염을 방지했습니다. 기존의 노면청소차에는 광물성 유압유를 사용해 도로나 주택가에서 차량고장 등으로 유압유가 새어나와 도로나 하수구로 흘러 들어갈 경우 환경을 오염시킬 우려가 있었습니다. 하지만 저공해노면청소차는 환경마크 인증을 받은 생분해성유압유를 사용함에 따라 유압유가 누출돼도 생분해되기 때문에 환경오염을 사전에 예방할 수 있습니다. 넷째로는 미세먼지(PM10) 여과장치가 설치돼 있어 대기오염 저감효과를 볼수 있다는 것입니다. 종전의 노면청소차는 흡입된 쓰레기에 포함된 미세먼지가 적재함에서 그대로 배출됐으나, 저공해노면청소차에는 미세먼지여과장치가 장착돼 적재함에서 배출되는 PM10급 미세먼지가 여과, 배출됩니다. 마지막으로 자동그리스주입장치와 후방감시카메라 등이 마련돼 있어 기존의 노면청소차에 비해 운전편의성과 안전성이 향상된 것을 특징으로 들 수 있습니다.

설계기간을 단축할 수 있는 시스템(Autodesk Inventor짋 Series)도입을 통하여 기존 2D작업을 3D작업으로 전환함으로써 개발기간 단축, 개발비용 절감, 품질력 향상 등의 성과를 이루었습니다. 이는 제품의 품질 신뢰도를 확보하여 고객만족도를 향상시키고, 매출 증대로 이어지는 효과를 창출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 다용도 친환경 청소차량 사업을 시작하시게 된 계기와 개발과정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그동안 청소차량하면 깨끗하게 청소작업을 하는 것에만 치중하였습니다. 하지만 이제는 청소차량 자체도 환경오염을 줄이고 도로 및 대기환경을 정화할 수 있는 방향으로 운영되어야 합니다. 현재 수도권 대기환경개선에 관한 특별법에 따라 공공기관의 저공해자동차의 구매 의무화가 시행되고 있으며, 이러한 실정에서 친환경청소차량의 도입은 당연한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2007년 부산시 환경국실정에 맞는 친환경청소차량을 제작해 달라는 주문을 받고 16개구청 및 차량전문 제작업체 들과의 협의를 통해 다용도 차량을 만들게 되었습니다.
그후 신정개발은 건식 청소차를 개발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여 왔습니다. 처음에는 국산 제품에 대한 좋지 않은 선입견 때문에 초기 시장 진입에 어려움이 많았습니다. 하지만 오랜 기간 쌓아온 기술력과 경험을 바탕으로 건식 청소차 개발 및 시장진입에 성공하였습니다.
◆ 노면청소차의 국산화에 성공으로 현재 관련 업계를 주도적으로 이끌어 가고 계신데, 노면청소차의 현황에 대해 말씀해주십시오.
초기 노면청소차량 시스템에서 여러 가지 단계를 거쳐 발전된 기술력으로 지금은 수입차량과 동등 이상의 기술력을 확보하게 되었습니다. 그럼으로써 수입 노면청소차량의 국내 진입을 막고 있으며 역으로 수출을 주도해 나가고 있습니다.
또한 사계절이 뚜렷한 우리나라의 기후 특성상, 물을 사용하는 노면청소차의 최대 단점인 겨울철 작업의 어려움을 개선하기 위해 건식 필터링 장치를 개발하였습니다. 이는 기존 사용중인 청소차에 장착함으로서 보유중인 청소차량으로도 사계절 청소가 가능하게 되었습니다. 뿐만아니라 도로의 1,2,3 차선을 모두 청소(흡입구 일체형)할 수 있게 되어 미세먼지 제거 효과가 탁월합니다.

◆ 앞으로의 목표와 국내시장 및 해외시장 진출에 대한 계획을 듣고 싶습니다.
그동안 노면청소차량의 국산화를 위해 전력투구해왔다면 이제부터는 습식 노면청소차의 단점을 보완하여 개발된 건식 노면청소차를 국내 시장에 적극 홍보할 계획입니다. 뿐만아니라 동남아시장 및 중동시장에는 아직까지 사용가치가 높은 기존 습식 노면청소차를 홍보, 판매할 것입니다.
세계 10대의 초일류 특장차 제조기업이 되는 것이 신정개발의 목표이며, 우리나라의 기술력이 수입차량의 기술력을 앞서고 나아가 세계적인 기술력으로 인정받기 위해 열심히 노력하겠습니다.
◆ History
·1992년∼1995년 : 신정개발 설립, 노면청소차 국산화 개발
·1999년 : 항공기 견인차(견인력 : 5,000lbs급) 국산화 개발
우수제품인증 EM마크 획득/I.S.O 9001 획득
· 2000년 : 항공기 견인차(견인력 : 20,000lbs급) 국산화 개발
중소기업청장 표창, 대통령 표창 수여(신기술개발 유공 기업)
· 2001년 : 방위산업체 지정, 중소기업 우수제품 GQ인증 마크 획득
· 2002년 : 품질보증업체 지정서 획득, I.S.O 2001 획득
신정 서비스 센터 설립(아산), 노면청소차 170만불 수출
· 2003년 : 차륜장갑차(4Ⅹ4) 개발, 노면청소차 2003우수산업디자인
상품 GD마크 획득
다목적작업 4륜구동 장치 EM마크 획득
· 2004년 : 차륜장갑차(바리쿠다) 인도네시아 경찰청 20대 수출
항공기 견인차(견인차:35000lbs급) 국산화 개발
· 2006년 : CNG 노면청소차 개발
· 2007년 : 살수겸용 저공해 노면청소차 개발 시위 진압차 550만불 수출
건식 노면청소차 개발
◆ Product
·저공해(사계절용) 노면청소차 (Road Sweepers) 4㎥, 6㎥, 10㎥, CNG
·활주로 청소차 (Runway Sweeper) 6.8㎥
·항공기 견인차 (Aircraft Tow Tractors) 5,000lbs, 10,000lbs,
12,000lbs, 20,000lbs, 35,000lbs
·다목적 작업차 (Multi-Purpose Vehicle) Cowboy, SMPV50,
SMPV80
·차륜형 장갑차 (Armoured Wheeled Vehicle 4Ⅹ4)
·골프장 작업차 (Turf Maintenance Equipments)
<환경공업신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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